Load

Load

  • 무수혈 치료를 위해

    최상의 의료진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 무수혈센터 안내 > 인사말

인사말

  • 인사말-이미지.jpg

영남대학병원은 수혈을 원치않는 분들을 위하여 무수혈센터 프로그램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수혈대체(무수혈)치료는 동종수혈을 피하면서 치료결과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혈량증량제와 지혈제, 적혈구생성 촉진제 등의 약물과 최소한의 실혈을 위한 수술기법 등을 이용하는 수술 전, 중, 후에 시행하는 포괄적인 접근 방법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특정한 종교적인 이유에 의해서 시행되었으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의료행위의 주류에 의해서 인정되고 모든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바람직한 접근법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수혈의 거부반응, 질병의 전염(간염, AIDS, 기생충질환, 미확인 바이러스질환), 열 등이 있으며, 채혈된 혈액에 대한 선별검사의 한계 때문에 예상치 못하는 위험성이 항상 존재한다고 봐야 합니다.
근래에 수혈이 수술 후 염증과 급성 폐손상의 위험성을 높임으로써 수술합병증과 사망률을 높인다는 보고들과 함께, 암수술 후 암의 재발을 증가시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이런 부작용을 피하고자 하는 것이 이 치료의 목적이 되겠습니다.

저희 센터는 2005년 6월 27일 대구경북지역에서 가장 먼저 설립되었습니다. 그 동안 수혈대체(무수혈)치료를 위해서 타지역 의료기관을 찾아 다녀야만 했던 환자들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동시에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동분서주하였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개소 당시 1년에 약 1,500례의 외래 건 수, 약 150례의 입원 건 수, 그리고 약 70례의 수술 건을 보였으나 매년마다 이용 환자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혈대체(무수혈)치료는 많은 임상경험을 필요로 하며 이를 통하여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개소 후 많은 환자들에 대한 진료를 통하여 축적된 많은 지식들이 우리 센터를 이용하는 환자에게 양질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수혈대체치료에 관심이 있거나 의문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라도 저희 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성심껏 지도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센터장 이장훈 

Copyright ⓒ 영남대학교의료원. All rights reserved.